공지사항
최근 포스트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관리 메뉴

삶을 누리는 디비누스

조세르의 계단식 피라미드와 박물관 - 카이로 여행기 (Step Pyramid of Djoser & Museum, Cairo) 본문

세계 여행기/이집트

조세르의 계단식 피라미드와 박물관 - 카이로 여행기 (Step Pyramid of Djoser & Museum, Cairo)

케일럽 2018. 4. 19. 07:00

기원전 2648년에 완공된 계단식 피라미드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이자 인류 최초 석조 건물이다. 참고로 석조 건물 전에는 흙벽돌을 많이 이용했었다. 워낙 유명해서 파라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 아는 임호테프(Imhotep) 재상이 조세르왕이 승천하자 사카라(Saqqara)에 건축한 무덤이 바로 조세르의 계단식 피라미드(Step Pyramid of Djoser)이다. 

인류 최초 석조 건물이라 계단식 피라미드를 건축하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처음에는 고대 이집트의 전형적인 무덤 형태인 마스타바(mastaba)로 시작하였다. 보통 마스타바는 직사각형이지만 사카라의 마스타바는 정사각형이었다. 확장 공사를 하면서 처음에는 모든 면을 늘리다가 나중에는 동쪽만 연장하여 직사각형 마스타바가 되고 그 후에 층을 올려 4층 건물이 되었다. 마지막 단계에서 2층을 더 높이고 하얀 석회암으로 마무리하여 총 6단계 피라미드로 탄생하게 되었다.

완성된 계단식 피라미드의 높이는 62미터이며 크기는 125m x 109m이다. 당시에는 넓은 장제전 가운데 있었으나 지금은 장제전의 터만 남아있고 부분적으로 복원된 상태이다.

복원된 장제전 입구.

저 멀리 보이는 기자의 피라미드.


완전히 붕괴된 피라미드와 장제전의 터.

계단식 피라미드 근처에 있는 박물관.

작은 스핑크스.





댓글 건 | 트랙백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