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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성공이란? - 일자열전, 사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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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성공이란? - 일자열전, 사기

케일럽 2013.09.07 18:30

사기열전의 일자열전(日者列傳)에서 사마계주 점쟁이의 이야기가 나온다... 간단히 내용을 말하자면 송충과 가의라는 학자가 심심풀이로 사마계주라는 역사를 방문하고 놀라와하는 장면이다... 그들의 대화 속에서 어진 이의 행동가짐과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공'의 허무함도 엿볼 수 있다... 진정히 현명한 자는 도를 따른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도만 지키고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3번 바른 말로 권고하고 그때도 듣지 않으면 물러남을 알아야 한다... 또한 남을 칭찬할 때는 보답을 바라지 아니하며 남을 비판할 경우에도 복수당할 것을 염려하지 않는다... 높은 자리를 가질 기회가 오더라도 자신이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적합하지 않으면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높은 직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도에 따르지 아니하면 담대하게 따르지 아니하고 자신이 죄를 짓지 않았음에도 치욕을 당하면 부끄러워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말은 쉽지만 행동은 어려운 것 같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필자도 꼭 실천하고 싶은 바이다...

송충과 가의에 따르면 '성공'의 정의는 '높은 벼슬과 후한 봉록'을 받는 것이며 '재능이 뛰어난 자가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공'은 비슷한 것 같다... 지금도 사람을 만날 때 학력 또는 재력을 보지 않는가? 또한 사람의 업적 또는 성공 여부를 검토할 때도 '후한 봉록'은 빼놓을 수 없는 기준이 되어버렸다... 그들이 말한 것처럼 재능이 뛰어난 자가 그 자리를 차지하면 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그 어떤 절차도 무시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공한 위치에 이르게 되면 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일이던 다 하는 것... 더 나아가 적합한 자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걸림돌... 심지어는 다른 사람의 업적을 빼앗아 자신의 것으로 위장하는 것... 즉 칼 없는 강도이다...

필자의 '성공' 정의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보람됨을 느끼는 일을 하면서 먹고살만큼 번다면 그 어떤 일을 하더라도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일은 일일 뿐이다... 즉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는 것이다... 그 사람이 하는 일을 가지고 그 사람의 존재성 또는 가치성을 판단할 수 없고 판단해서도 않된다... 청소를 하여 깨끗한 길거리를 만드는 것을 즐겨한다면 그것이 그의 꿈이자 일이되겠고 동물을 보살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수의사를 하면 된다... 우리 모두가 대학에 가서 의사, 변호사, 사업가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공'의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된다면 그만큼 보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관심지수도 높아진다... 자신이 그 위치에 적합하여 일을 잘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 높은 자리에서 한가지 실수를 한다면 큰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할 수도 있으며 높은 사다리에서 떨어지면 느끼는 고통도 더욱 큰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무용지용이라는 말도 있지 않는가? 가치 없는 나무가 더 오래 산다... 쓸데없이 드러내고 유용한 나무들은 일찍이 찍혀 희생하게 된다... 군대에서도 느끼는 바이지만 작업을 잘해서 간부들이 이름을 익히게 된다면 쉬는 시간이 줄어든다... 무슨 작업이 생길 때마다 그 병사를 찾기 때문이다... 뭐 자신이 그 일을 즐겨한다며 모르겠지만 아무 대가없이 쉬는 시간을 희생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래서 수많은 인재들이 정치나 종교로 나아가지 않고 은엄폐하며 살고 있는 것 같다... 제갈공명도 처음에는 조용히 살려고 했지만 유비의 간절함 때문에 어쩔수 없이 나간 것 처럼...

생각해보면 세상에 존재하는 지위, 제물 등 그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항상 나보다 높고 낮은 사람이 있으며 많고 적게 가진 사람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항상 자신이 못 가진 것을 가진 사람만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 즉 항상 부족해 보이고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 되어야 진정한 '성공'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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